탑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통합 암 치료센터 비쥬얼

통합암관리

home > 통합 암 치료센터 > 통합암관리
서브메뉴

전이/재발 방지 치료

면역력을 올려서 암의 발생이나 재발을 막아주는 치료

전이/재발 방지 치료란?

전이/재발방지 치료는 암이 있는 환자들은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을 막고, 암이 완치된 사람은 재발을 방지하는 치료법입니다. 이들 치료는 혹시라도 남아있는 잔존암을 죽이고, 면역력을 올려서 암의 발생이나 재발을 막아주는 치료입니다.

  • 고주파온열암치료
    고주파온열암치료는 열을 42도까지 올려서 잔존암을 억제하여 암의 전이 혹은 재발을 막아줍니다.
  • 고압산소치료
    고압산소치료는 체내에 산소를 주입하여 암 세포의 저산소증을 차단시킴으로써 암암을 억제합니다.
  • 메가비타민치료
    고용량 비타민C를 정맥 투여하면, 암 세포의 에너지원이 효과적으로 차단되므로 암이 성장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늘푸른요양병원은 풍부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암 환자의 전이와 재발을 막는데 노력해왔습니다. 때문에 다른 어떤 병원보다도 효과적으로 암의 전이와 재발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항암 부작용 치료

항암제 부작용 증상 억제

항암 부작용 치료란?

암 환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항암제 부작용입니다. 그래서 항암제 부작용 증상에 대한 염려 때문에 항암제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항암 부작용 치료란 말 그대로 항암제 사용으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미리 대비함으로써 환자들이 항암제 치료를 부작용 없이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항암 부작용 증상

항암제를 투여하면 우리 몸은 위 그림처럼 주기에 따라 변화하다가 3주 정도 시간이 지나면 차츰 회복 됩니다. 이후 다시 항암제를 투여받게 됩니다. 이러한 항암 치료에 따른 사이클이 반복되면서, 처음에는 어느 정도 괜찮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환자는 항암제 부작용 증상이 점점 심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항암제 부작용 증상 억제를 위한 치료

항암제 부작용은 크게 2가지로서, 첫 번째는 잘 못 먹어서 생기는 체력감소와 백혈구 감소가 있습니다. 이때는 영양제와 비타민 주사를 자주 맞아야 합니다. 두 번째는 항암제의 독성인 신경병성 통증이나 피부 발진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는 글루타치온 주사와 피부과 진료를 요합니다. 그 외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자닥신, 미슬토, 이뮨셀 치료 등이 도움이 됩니다.

  • 메가비타민 치료
  • 아연/셀레늄/글루타치온
  • 자닥신 치료
  • 항암면역세포 이뮨셀LC 치료

암 환자의 항암제로 인한 부작용 증상을 감소시키고,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도모된 상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항암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방사선 부작용 치료

고압산소치료와 비타민 치료를 병행

방사선 부작용 치료란?

방사선 치료는 수술, 항암제 치료와 더불어 가장 기본적인 3대 암 치료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빈도는 낮지만, 치료 과정 중에 생기는 것보다 치료가 끝난 후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사선 부작용 치료란 말 그대로 방사선 치료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미리 대비하여 환자들이 방사선 치료를 부작용 없이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방사선 부작용 증상

방사선 부작용은 방사선을 쪼인 부위에 정상조직 손상으로 생깁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는 부위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방암이나 폐암인 경우는 방사선성 폐렴이나 식도염이 생길 수 있고, 자궁경부암이나 대장암의 경우는 방광염, 질염, 대장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 피부 괴사나 림프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사선 부작용 증상을 위한 치료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은 정상조직의 손상이므로, 치료 역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상 조직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소와 영양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방사선 치료를 받을 때, 고압산소치료와 비타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은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고압산소 치료
  • 메가비타민 치료

환자가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정신적 신체적 건강이 도모 된 상태에서 더욱 더 적극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림프부종 치료

림프마사지, 붕대요법, 운동, 피부관리

림프부종이란?

림프부종이란, 림프계 이상으로 림프액 이동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조직의 팽창"을 의미합니다. 신체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지만 주로 상지와 하지에 많이 생깁니다. 장기간 림프부종이 지속되면 조직의 섬유화가 와서 조직이 두꺼워지고 단단해져, 사지로부터 림프액 배출이 더더욱 어려워집니다.

림프부종 증상은 부종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겁거나 피부변화, 통증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국제 림프학협회(International Society of Lymphology)는 림프부종의 임상시기에 따라 0, 1, 2, 3기로 분류합니다.

0기 1기 2기 3기
무겁고, 부어있는 느낌만 드는 경우 부종이 있으며, 피부를 누르면 들어가며 부종 부위를 높게 유지시키면 부종이 감소하는 경우 섬유경화증이 생겨 조직이 단단하며 피부를 눌러도 들어가지 않고 감염될 위험이 높은 경우 부종이 굉장히 심하며 피부에 변화가 오고 기능이 상실한 시기로 다른 합병증이 잘 동반(상피증)

림프부종을 위한 치료

림프부종 치료는 기본치료로서 림프마사지, 붕대요법, 운동, 피부관리입니다. 이 4가지 치료법은 평생토록 숙지해서 본인 스스로 철저히 관리해야만 더 이상 나빠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림프부종 치료는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도 붕대요법과 피부관리는 부종의 악화를 막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자주 피부 상태를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그 외 심한 경우 수술과 줄기세포 치료가 있습니다. 단 이들 치료는 치료 확률이 떨어지므로 제한된 환자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암 악액질 치료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

암 악액질 치료란?

암 악액질이란 정상적인 영양 지원으로는 되돌릴 수 없는 암 환자의 현저한 체중 감소를 말합니다. 일명 암 식욕부진 악액질이라고 불리웁니다. 이것은 식욕 부진과 더불어 체중감소, 전신 건강상태 악화를 모두 포함합니다.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은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육체적, 심리적 측면 모두에서 환자와 가족 모두에게 상당한 부담을 안겨줍니다. 이 진행성 상태는 암 환자의 사망률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환자, 가족 및 간병인들도 이것에 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식욕이나 체중 문제가 더 이상 평상시와 다르게 느껴질 때마다 의사와 간호사와 암 악액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가능한 한 초기 단계에서부터 암 악액질 치료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암 악액질의 진행과정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은 일반적으로 체중 감소가 증가함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되며, 일상 활동을 하는 환자에게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이 증후군은 음식 섭취량, 체중 감소, 기능의 차이로 정의되는 단계에서 일어납니다.

조기 단계는 식욕부진만 있고 체중감소가 없는 상태로, 병원의 악액질 치료가 가장 적합하고 호전되기 좋은 시기입니다. 이 단계를 넘으면 식욕부진은 점점 더 심해지고, 체중감소가 동반됩니다. 심각한 단계에서는 근육의 소모까지 오기에 영양제나 식사량 증가만으로 악액질 증상을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 시기에는 기존의 치료 역시 반응을 보이지 못합니다. 또한 일상적인 활동조차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암 악액질의 증상과 진단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 증후군은 음식물 섭취량 감소와 대사 변화에 기인합니다. 이러한 복잡한 변화의 결과로, 이 상태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근골격 질량의 감소와 함께 피로와 신체 장애를 경험하게 됩니다. 암성 식욕 부진 악액질을 인식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원치 않는 체중 감소" 입니다. 이것은 특히 암의 새로운 진단이 있는 사람의 체중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의 진단 기준

  • 지난 6개월동안 체중이 5% 이상 감소
  • BMI < 20와 체중이 2% 이상 감소
  • 근골격 심각한 손실

영양 부족 증상 (예: 통증이나 변비 개선) 을 해결하고, 식욕 촉진제를 통한 음식의 섭취를 의도적으로 늘릴 수 있도록 하여 암성 식욕 부진 악액질이 더이상 진행 되지 않도록 합니다. 환자의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영양 정맥 주사를 통해 해결방법을 고민하는 등, 늘푸른요양병원 의료진은 어떤 치료법이 환자에게 악액질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지 설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온열 암치료센터

전신온열 암치료

암 면역 치료

통합 암 관리

CUSTOMER

  • 063-247-0301~2
  • 평일 09:00~18:00
    토요일 09:00~12:00
    일, 공휴일 휴무
△ TOP